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2-22 오전 08:16: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치 일반

경상북도­외교통상부 상호협력위한 양해각서 체결


CBN기독교방송 기자 / 입력 : 2012년 07월 20일
□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와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7.18.(수) 11:30 외교통상부장관실에서 외교통상부­경상북도간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향후 양측간 국제분야업무에 상호 협력키로 하였다.



○ 경상북도와 외교통상부는 양해각서를 통해 내년도 터키에서 개최되는『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3』과 2015년『세계물포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협력하고, 국제개발협력, 외국인투자유치, 해외시장개척 등에 있어서도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또한, 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공공외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Quiz On Korea』를 공동 주최기로 합의했다.

※「Quiz on Korea」?

- 외교통상부․경상북도․KBS․한국국제교류재단 공동으로 주최하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한국에 관한 퀴즈쇼

- 재외공관별로 예선전 개최→국가별 우승자들 대상으로 경북의 유적지를 탐방한 후 최종 결승전이 열린다.(KBS 방영 예정)



□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경상북도가 다양한 국제행사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의 협력을 위해 추진된 것으로 외교통상부와 자치단체간 체결로는 강원도에 이어 전국 5번째로 지자체와 외교통상부간의 모범적인 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제주도(2008.9월), 전라북도(2009.6월), 경기도(2010.8월), 강원도(2011.12월)

□ 이와 관련,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 “지난해 경상북도의『국제화 원년의 해』선포가 경북의 국제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면, 이 양해각서 체결은 그 실현을 위해 대양주에 띄운 경북호에 순풍과도 같다.”며 그 의의를 표현하고,



○ “경북은 전통문화유산과 정신문화의 산실이며 자연, 경제, 농업에 있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으므로 외교통상부와 상호 협력하여경북을 통해서 세계 속에 명품 한국을 드높이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CBN기독교방송 기자 / 입력 : 2012년 07월 20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