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5:03:3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경제

경주시, 양북면 지역경제의 산실 `양북시장 장옥` 새단장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4월 01일
↑↑ 양북시장 장옥 신축 착공식
ⓒ CBN뉴스 - 경주
[이재영 기자]= 한수원 본사가 있는 경주시 양북면의 지역경제를 책임 진 양북시장의 장옥이 1일 세월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1942년 개설된 이래 70여년의 전통을 가진 장옥이 노후화와 시설, 이용불편 등을 위해 철거되고 새단장을 위해 양북시장 장옥 신축 착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최양식 경주시장, 권영길 경주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한수원(주), 월성원전,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오랜 세월 주민들과 함께한 양북시장은 그간 5일장을 하면서 지역의 농특산물과 여러 가지 잡화 등을 판매하면서 시설이 노후하고 협소하여 이용객들의 불편이 많았다.

특히 최근 한수원 본사 경주이전과 신월성 직원사택 건립 등으로 양북면 인구증가에 따른 전통시장 이용객이 늘어 날 것으로 예상되어 신축을 하게 됐다.

올해 8월까지 20억 원(국비 12, 시비 8)을 들여 6,374㎡ 부지에 연면적 1,128㎡ 지상1층 철근콘크리트조로 점포 66개소가 입점할 예정이다.

또한 한수원 직원과 동해안 일대 관광객 증가 예상 등을 고려하여 시장운영을 기존 5일장에서 상설시장으로 변경하여 이용객 편의도모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시는 문무대왕 해양문화창조 프로젝트, 장항사지 5층 석탑, 감은사지 쌍탑, 기림사, 토함산 자연휴양림 등 유적지와 연계하여 관광객들의 먹거리투어 등의 특화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한수원 직원 이전 및 신월성 사택 입주와 인근 문무대왕릉 등 많은 유적문화 등 양북시장이 발전할 수 있는 인프라가 완벽하므로 지역 주민과 상인들의 창의적 마인드를 십분 발휘 하여 동해안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역민들과 함께 만들어 나 가겠다.” 고 포부를 전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4월 01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