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5-18 오전 08:02:2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정치 일반

2010년 동리목월문학상 수상자 발표

2010년 동리목월문학상 수상자 발표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0년 10월 16일
ⓒ CBN 기독교방송
ⓒ CBN 기독교방송
2010년 동리목월문학상 수상자 발표경주시와 동리․목월기념사업회는 10월12일 제13회 동리문학상 수상자로 소설가 한강(1971년생, 39세)씨, 제3회 목월문학상 수상자로 시인 이건청(1942년생, 68세)씨를 각각 선정했다.

한강 씨는 동리문학상 수상 장편소설 <바람이 분다, 가라>에서 작가는 “촉망 받던 한 여자 화가의 죽음을 둘러싼 의문을 중심으로, 각자가 믿는 진실을 증명하기 위해 온몸으로 부딪치고 상처 입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림으로써 인간 존재의 궁극적인 의미를 파헤쳤다.”는 평을 받았다.

또 이건청 씨는 목월문학상 수상 시집 <반구대 암각화 앞에서>에서 “시적 오브제로서의 '고래'와 '반구대 암각화'를 만나고 '천전리 각석'을 만나 이를 시로 밝혀내려는 끊임없는 집중과 노력으로 땀을 흘리며 잊혀진 옛 역사의 길을 더듬어 낯설게 느껴졌던 신석기 청동기 시대의 숨소리를 체취를 맡아보는 소중한 시적 열매를 거두었다.”는 평을 받았다.

경주 출신으로 우리나라 문학계의 거대한 발자취를 남긴 소설가 김동리 선생과 시인 박목월 선생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제정된 동리·목월문학상은 2008년부터 과거 김동리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시행되던 소설문학상인 김동리문학상을 흡수해 동리문학상으로 변경 계승하고, 시문학상인 목월문학상을 신설해 동리목월문학상으로 통합하여 시행해왔는데, 특히 올해부터는 우리나라 문학상 중 최대 액수인 1억4천만 원(시, 소설 각 7천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동리목월문학상은 경주시(시장 최양식)가 주최하고 (사)동리․목월기념사업회(회장 장윤익)가 주관하며, 한수원(주) 월성원자력본부(본부장 정효선)에서 협찬하고 동아일보사가 후원한다. 특히 월성원자력본부가 경주지역 출신인 동리목월 선생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고 지역사회의 문화적 자긍심 고취와 기업의 메세나 활동에 공감해 시상금과 기타 소요경비 약 1억 4천만 원을 지원했으며,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각 2천만 원을 지원함으로써, 이 상은 동리목월 선생의 문단적 위상과 상금의 무게만큼 한국 최고의 문학상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동리목월문학상 수상자는 등단 10년 이상의 시인과 소설가가 2008년 8월부터 2010년 7월말 사이에 출간한 단행본 중 예심을 거쳐 올라온 13편을 대상으로 10월 12일 본심위원 이어령, 최일남, 김주영, 이동하, 권영민 씨가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올해 세 번째로 실시하는 시상식은 12월 3일(금) 오후 5시30분 경주 보문단지 경주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다.



∎동리문학상 수상자



한강

단아하고 시심어린 문체와 밀도있는 구성력을 가진 소설가. 육체적인 욕망과 예술혼의 승화를 절묘하게 결합시킨 수작으로 극찬을 받으면서 단편소설 ‘몽고반점’으로 이상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타인이 주는 고통을 구도자의 행각처럼 받아들이고 끌어안는 것을 표현한 ‘아기부처’로는 제25회 한국소설문학상을 받았다. 1993년 「문학과사회」에 시가, 이듬해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붉은 닻’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후 소설집 <여수의 사랑>(1995년), 장편소설 <검은 사슴>(1998년)을 통해 드러나듯이 ‘인간의 근원적인 슬픔과 외로움을 보여주는’ 작품을 발표해왔다. 작가 한승원 씨의 딸이기도 하다.



∎목월문학상 수상자



이건청

1942년 경기도 이천 출생. 한양대학교 국문학과 및 단국대학교 문학박사. 1967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당선.

시집에 <이건청 시집> <목마른 자는 잠들고> <망초꽃 하나> <청동시대를 위하여> <하이에나> <코뿔소를 찾아서> <석탄형성에 관한 관찰 기록> <푸른 말들에 대한 기억> <소금창고에서 날아가는 노고지리> 등이 있고, <문학개론>(공저) <나의 별에도 봄이 오면>(윤동주 평전) <초월의 양식> <한국전원시 연구> <윤동주-신념의 길과 수난의 인간상> <해방후 한국 시인 연구> <한국 현대 시인 탐구> 등의 연구서가 있음.

녹원문학상, 현대문학상, 한국시협상, 제27회 올해의최우수예술가상 등을 수상했으며, 상복이 몰아닥친 올해는 고산 윤선도를 기리는 고산문학상 수상자로 결정되기도 했다.

현재 한국시인협회장이며, 한양대학교 명예교수이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0년 10월 16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