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2-22 오전 08:16: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삼성생활예술고, 국가기술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 시험 `전원 합격`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4년 10월 08일
↑↑ 삼성생활예술고 국가기술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 시험 전원 합격
ⓒ CBN뉴스 - 경주
[cbn뉴스=이재영 기자] 삼성생활예술고등학교(교장 김언정)는 지난달 4일부터 5일에 걸쳐 실시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한식조리산업기사와 미용사(네일) 자격을 전원 취득하며 경북 가사 계열 특성화고등학교 최초로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한 학교로서의 위상을 빛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시험을 치른 미용사(네일) 종목에서는 전원 100% 합격이라는 실적으로 뜻깊은 결과를 이뤘다.

삼성생활예술고등학교(이하 삼성생활예술고)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 시험은 응시자격이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평가 역시 검정형 자격시험의 합격선보다 높은 80점으로 훨씬 더 취득이 어려운 시험에 속한다. 

삼성생활예술고 3학년 학생들은 국가기술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 시험에 응시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수한 합격률을 달성하며 관광조리과 19명 전원 한식조리산업기사 자격증을, 뷰티디자인과 14명 미용사(네일) 자격증을 전원 취득하여 100%의 합격률을 달성했다. 더불어, 뷰티디자인과 20명 또한 미용사(피부)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취업으로 향하는 길을 활짝 열게 됐다.

삼성생활예술고는 학생들의 취업을 목표로 보다 앞선 현장 직무 능력 및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2019년부터 과정평가형자격제도를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과정평가형자격제도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설계되어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외부평가를 거쳐 합격한 교육훈련생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과정에 따라 600시간 또는 400시간 이상의 현장 직무 능력 중심의 교육 훈련을 받아야 하며, 그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 훈련 시간이 경력으로 인정되고 NCS 기반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어 경력개발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생활예술고에서는 2025학년도 입학생부터는 조리(한식조리산업기사/양식조리산업기사/제과기능사), 미용[미용사(일반)/미용사(메이크업)/미용사(피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과정평가형자격제도를 통한 인증의 폭을 더욱 넓혀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험에서 관광조리과 3학년 학생들을 지도한 한식 조리 명인 김창호 교사는 “학생들이 부단히 애쓴 만큼 응시자 전원 100% 합격이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어 의미가 크다”라고 전했다.

뷰티디자인과 3학년 학생들을 지도한 오민경, 한명순 교사는 “이번 학생들이 취득한 실무 중심 교육과정의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증은 전문적인 미용 기술과 직무능력을 인정받는 표지로서 추후 취업 업체에서도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언정 교장은 “국가기술자격증 과정평가형 자격 시험의 전원 합격은 학생들이 직무 능력 중심의 실습 훈련에 열심히 노력함으로써 이뤄낸 증표”라며 “앞으로도 현실적인 현장 직무 능력 중심 교육을 통해 발군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4년 10월 08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