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1-10 오전 09:24:0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경북남부보훈지청, 5월의 현충시설 ‘영천전투호국기념관’ 선정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5월 08일
↑↑ 영천 전투호국기념관
ⓒ CBN뉴스 - 경주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북남부보훈지청(지청장 강성미)은 5월 이달의 현충시설로 영천시 고경면에 위치한 ‘영천전투호국기념관’을 선정했다.

1950년 8월 15일, 대구를 점령하려는 적군의 공격을 국군용사들이 잘 막았으나 9월 초순 적군의 우세한 화력 공격으로 영천이 점령됐다. 영천 점령으로 후방이 차단되어 우리 국군이 일시적으로 위기에 처했지만 육군 8사단 21연대는 영천지구에서 필사적인 공격을 가해 적을 퇴각시킴으로써 아군에게 총반격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

6.25전쟁에서 수세에 몰리던 우리 국군에게 반격의 초석이 된 영천전투를 알리고 영천전투에서 활약한 호국용사들을 기억하기 위해 2019년 본 기념관이 건립되었고 같은 해 국가보훈처의 현충시설로 지정되었다.

강성미 지청장은 “영천전투호국기념관을 소개함으로써 많은 분들이 본 기념관을 방문하여 영천전투와 나라를 위해 싸웠던 호국용사들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더불어 경북남부보훈지청 관계자는 “작년 6월에 오픈한 ‘현충시설기념관 안내 앱’을 통하여 영천전투호국기념관을 비롯해 장사상륙작전전승기념관, 학도의용군전승기념관 등 전국의 모든 현충시설 기념관을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로 관람할 수 있으니 많은 분들께서 이를 잘 활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북남부보훈지청에서는 역사교육의 현장 및 체험의 장소로 시민들이 현충시설을 보다 친숙하게 접하고 즐겨찾을 수 있도록 매월 이달의 현충시설을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5월 08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