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5-01-10 오전 09:24:03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국 최초 ˝메타버스 기반 장애인종합복지관 실현˝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10월 14일
↑↑ 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이미지
ⓒ CBN뉴스 - 경주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종성스님)은 지난 6일 ‘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오픈하고 시. 공간을 초월하여 복지상담, 재활서비스, 장애인식개선교육, 장애인정보통신보조기기 체험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작한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경상북도의‘메타버스 수도, 경북’추진계획에 따라 올해 1월부터 10개월간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조사를 포함한 전략회의를 추진하였고, 지난 9월에는 포항공과대학교 메타버시티 교육추진단(단장 김욱성교수)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메타버스 TF팀(직업지원팀 나요환 팀장)을 구성하고, 사회복지분야와 특히 장애인복지 서비스에 적용가능한 메타버스 컨텐츠 연구를 통해 스페이셜 플렛폼을 활용한‘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구축했다.

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며, 스마트폰, PC, HMD(VR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혹은 QR코드를 사진으로 찍어 접속이 가능하다.
*접속링크: https://url.kr/wsyaqb

회원가입 절차 없이 접속하여 3차원 가상현실 공간인‘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나를 대신하는‘아바타’를 통해 복지관소개, 방명록, 상담실, 장애인식개선교육, 자원봉사활동, 정보통신보조기기 ICT 메타버스 체험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세계의 다른 아바타들과 함께 소통하며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종성스님은 “스페이셜 플랫폼을 활용한 전국 최초의 장애인복지관을 경주에서 개관하게 되어 영광이다. 메타버스기반의 장애인복지서비스 개발을 위해 자문을 해준 포항공과대학교 김욱성 교수를 비롯한, 복지관의 나요환 메타버스 TF팀장을 비롯한 TF팀원에게 감사하다.”라며 "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서비스 오픈 후 여러 보완사항을 확인하고 수정하여 쌍방향 소통을 통한 장애인의 일상생활훈련, 안전훈련등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지원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만들어 내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1개의 메인공간과 연계한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인공간은 복지관 소개 및 복지관 소식을 사진, 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연결된 5개의 공간은 장애인 정보통신보조기기 14종, VR 안전체험, VR 장애체험을 3차원으로 볼 수 있는 ICT 메타버스 체험관, 몰입형 회의 및 프로그램실, 비대면 소통공간인 상담실, 연령별 장애인식개선교육이 가능한 인식개선교육실,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를 소개하는 서포터즈실로 구성되어 있다.

메타버스 경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 확충하여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10월 14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