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n뉴스=이재영 기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창의융합공학부 에너지공학전공 류준형 교수가 최근 스웨덴 베스타로스에서 열린 제11회 ICAE(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ed Energy)학회에서 ICAE 2018 우수논문상(Outstanding papers)을 수상했다.
류준형 교수는 교신저자로 포스텍 이인범 교수 등과 함께 ‘하이브리드 재생에너지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에 대한 확률적 최적화 방법론’ (A stochastic optimization approach to the design and operation planning of a hybrid renewable energy system)'이라는 논문을 Applied Energy에 발표했다.
Applied Energy 저널은 Elsevier가 출판하는 Impact Factor 8.426을 가지는 SCI급 국제 학술지로, 매년 1회씩 ICAE학회를 개최하여 우수논문상(Outstanding Papers for ICAE)를 시상하고 있다.
2018년 홍콩에서 개최된 제10회 ICAE에서 80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그 중 확장 및 추가 연구를 통해 작성된 117편의 논문들이 재심사를 거쳐 Applied Energy 저널에 게재되었다. 이들 논문 중에서 3차의 추가 심사를 거쳐 류준형 교수의 논문을 포함한 8편의 논문들이 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됐다.
류준형 교수는 “이 논문은 불확실성을 고려한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방안에 대한 것으로 한국연구재단과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DG선진연구강화사업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고 밝혔다.
류준형 교수는 연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포항공대에서 석사와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과학기술대학 창의융합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한국 화학공학회 공정시스템 부문위원회 총무간사로 활동하는 등 활발한 교육과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