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21 오전 07:59:4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경주정보고, 다문화 가정 재학생 `맞춤형 한국어 교육`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통한 학교 및 사회 적응력 제고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9년 06월 10일
↑↑ 다문화가정 학생 맞춤형 한국어 교육
ⓒ CBN뉴스 - 경주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주정보고등학교(교장 이상명)는 세계 여러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의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맞춤형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도입국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가정 학생의 기본 한국어 능력 강화를 위한 수준별 교육으로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한국어 교육 과정의 내용은 의사소통, 학습도구, 교과적응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으며 언어 기능의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교육과 더불어 한국문화의 이해와 인성교육이 함께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실시하고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은 첫째, 다문화교육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온누리 한글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온누리 학글 교실은 경주정보고에 재학 중인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주당 10시간으로 총 18주간을 교육하여 운영하고 있다.

둘째, 경주교육지원청과 서라벌대학교의 도움으로 함께 하고 있는 한국어교실 한글학당은 6월부터 12월까지 주당 10시간씩 매주 화, 목, 금 오전 시간에 총 18주간을 교육하여 운영하고 있다.

셋째, 경주정보고의 도서관 담당인 권태식 교사는 수송 도서관에서 점심시간을 통해 다문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수준에 맞는 독서 교육을 실시하여 한국어 교육을 통한 어울림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경주정보고의 맞춤형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 학교에 입학하여 학교에 적응하기 힘든 다문화가정의 학생들에게 학생 수준에 맞는 한국어 습득 프로그램을 통해 기초학습능력을 배양할 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자존감 제고와 한국사회에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학생 역시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에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와 학생들이 경주정보고에 대한 관심과 입학 문의가 계속 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9년 06월 10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