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2-22 오전 08:16: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경주정보고 ˝제15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쾌거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12월 15일
↑↑ 교장 김도현
ⓒ CBN뉴스 - 경주
[CBN뉴스=이재영 기자] 경주정보고등학교(교장 김도현)가 교육부 주관 2017년 제15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2015년부터 3년 연속 경상북도교육청 주관 경북 명품 교육과정 최우수학교로 선정된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3개년동안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 결과 당당히 선정됐다.

올해는 ‘배움을 즐기고, 역량을 키우는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주제로, 국가 교육과정의 방향과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17개 시도교육청 자체 심사를 거쳐 177개교가 접수되었으며, 11월 1일부터 12월 5일까지 초·중·고등학교별 심사위원단을 중심으로 서면심사, 현장실사, 종합심사 등 3차에 걸친 단계별 심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별도의 중앙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창의성, 공공성, 일반화 등 여부를 최종 심사하여 100개교가 선정됐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현장에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적용하고 특색 있게 운영한 경주정보고의 교육과정이 두드러졌으며 경쟁률이 치열한 특성화고 부분에서 전국 상업계 특성화고중에서 유일하게 선정되어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경주정보고는 현장 맞춤형 직업교육을 중점으로 “NCS [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국가직무능력표준), C: Company Oriented(기업맞춤), S: Self-Directed Learning(자기 주도학습)] 명품 직업교육을 통한 글로벌 선도인재 육성”이라는 주제로 상업계열 특성화고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기업체가 요구하는 기업맞춤 인재를 입학 후 3개년간 학교생활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하여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또한, 졸업 후에도 계속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취업 추수지도인 ‘멘토링제도’ 및 ‘선 취업 후 진학 제도’를 통해 원하는 대학에 진학을 지도하는 졸업생 관리시스템으로 취업과 진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본인의 역량과 성실함에 따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의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김도현 교장은 “전 교직원이 하나 되어 학생들에게 적합한 진로를 설계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온 결과 이 같은 큰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모든 교직원들에게 감사드리며 본교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경상북도교육청 이영우 교육감님에게도 감사드린다. 특히, 신입생 유치, 취업율 제고, 현장실습 등 여러모로 노고가 많으신 모든 상업계열 특성화고와 이 영광을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직업교육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경주정보고는 2016년 특성화고 취업역량 강화사업 우수학교와 지난 5년간 글로벌 현장학습 전국 최우수사업단으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는 특성화 직업교육에 남다른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이번 2017학년도에도 상업계열 최초로 교육부 주관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거점운영학교, 중소벤쳐기업부 지정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운영학교, 세계 유네스코 네트워크학교, 비즈쿨 전국회장교 등으로 지정되어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남자 상업계 고등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7년 12월 15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