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19 오후 03:29:2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석계초,학생건강검진 및 건강체험학습 실시


김산희 기자 / 입력 : 2014년 06월 29일
ⓒ CBN 뉴스
[김산희 기자]= 석계초등학교(교장 김수배)는 6월 26일(목) 학생건강검진과 건강체험학습 및 교직원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오전 중에 이루어진 학생건강검진은 매년 가정에서 실시해야 하는 것이나 학부모님의 시간적, 금전적 부담을 덜고자 학교에서 체험학습과 더불어 실시하였다.

1, 4학년은 동국대학교 경주병원에서구강검진을 포함한 일반검진을 실시하였고, 그 중 비만으로 판정된 일부 4학년 학생은 추가 혈액검사를 실시하였다. 2, 3, 5, 6학년은 양병석치과의원에서 상세하게 구강검진을 받았다.

오후에는 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여러 가지 건강 관련 체험을 하였다. 경주시 주민건강지원센터는 지역주민과 건강취약계층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자 건강체험관을 중심으로 통합적 건강교육, 맞춤형 건강 상담, 건강 정보 제공 등의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2012년 설치된 기관이다.

이곳에서 석계초등학교 학생들은 다 같이 구강교육 및 영양교육과 간접흡연 관련 체내 일산화탄소 측정을 해 보았다. 체내 일산화탄소 수치가 0~2이면 정상, 비흡연자 중 3~6이면 간접흡연의 피해가 있음, 7~10이면 직접흡연자에게서 나타나는 수치로, 학생들이 직접 측정을 해보며 흡연의 피해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 후, 1~4학년은 직접 양치질을 해보면서 자신의 양치 습관을 점검해보고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익혀보았다. 그리고 건강체험관에서 건강과 관련된 체험을 해보며 건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보았다.

건강체험관은 구강관, 금연관, 질병관리관, 영양․비만관, 스트레스관, 절주관, 응급처치관, 운동관, 위생건강관의 9개의 관으로, 각각의 관에서 수준별 동영상 강의를 보고 퀴즈도 풀어보며 주제에 해당되는 체험을 하면서 건강한 삶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CBN 뉴스
5, 6학년은 교직원과 더불어 6개의 모둠을 지어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았다. 환자의 상태를 말을 걸거나 두드리면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인지 파악한 후에 119에 신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고, 30번의 흉부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반복하는 훈련을 직접 해 보았다. 또한, 자동제세동기(AED) 사용을 병행하면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방법도 함께 연습했으며, 성인과 달리 8세 이하의 소아의 경우에는 흉부압박의 깊이를 다르게 해야 한다는 것도 배우고 직접 실습해보았다.

교직원들은 “생명을 살리는 일은 정말 힘들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작은 실천으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음을 몸으로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다. 석계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생명을 지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산희 기자 / 입력 : 2014년 06월 29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