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0-22 오전 11:23:0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건강정보

경주시보건소,조류인플루엔자 제대로 알고,확실히 예방홍보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3월 25일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경주시보건소(소장 김미경)는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 예방 및 건강의 중요성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결핵예방의 날(3월 24일) ‘결핵홍보 캠페인’과 함께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해 제대로 알고 확실하게 예방하도록 홍보를 실시하였다.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 착용과 기침, 재채기 시 손수건․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는 등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손씻기 등 “호흡기질환 예방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하였다.

[조류인플루엔자(AI) 바로 알기]
1. 조류인플루엔자(AI)는 무엇입니까?
-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에 의해 청둥오리 등 야생조류나 닭, 오리등 조류에서 발생하는 인수공통감염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2. AI는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전파되나요?
- AI는 주로 감염된 조류로 인해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등에 묻어있는 바이러스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3. 우리나라에는 AI가 발생하여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킨 사례가 있나요?
- 2003년부터 2011년까지 4차례에 걸쳐 닭, 오리 등 가금류에서 H5N1형 고병원성 AI가 유행한 바 있지만 인체감염사례는 단 한건도 없었습니다.

4. 올해 국내에서 발생한 H5N8형 AI는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키나요?
- 과거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킨 것으로 보고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H5N1형, H7N9형 이며, 최근 국내에서 확인된 H5N8형 바이러스의 경우 인체 감염을 일으킨 사례는 없습니다.
H5N8형은 그간 사람에게서 드물게 감염을 일으킨 것으로 보고된 H5N1형, H7N9형과는 혈청형이 전혀 다른 바이러스입니다.

[일반국민 AI 인체감염 예방요령(호흡기질환 예방수칙)]
1. 손씻기, 양치질 등 개인 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2.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3. 손으로 눈, 코, 입 만지기를 피해주세요.
4.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5. 실내를 청결히 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6. 닭, 오리, 계란 등은 75℃에서 5분 이상 조리하면 안심할 수 있어요.
7.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해 주세요.
8.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 방문 후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 공‧항만에서는 국립검역소에, 귀국 후에는 관할지역 보건소에 즉시 신고하세요.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3월 25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