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4 오후 05:01:3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경주시, 경주의 명물 ˝1350여 년 전의 신라고취대˝ 재현

- 제25회 경주벚꽃마라톤 대회에서 올해 첫 퍼레이드 펼쳐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4월 04일
↑↑ 지난해 10월 엑스포 광장 내 두 탑의 혼례식에 앞서 신라 고취대가 장엄하게 혼례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 CBN뉴스 - 경주
[이재영 기자]= 경주시에서는 두드리는 타악기와 부는 관악기로 구성된 요즘의 군악대와 비슷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1350여 년 전의 신라 고취대의 장엄함이 재현된다.

경주시가 주최하고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이 주관하는 신라고취대가 오는 9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광장 앞에서 열리는 제25회 경주 벚꽃마라톤대회에서 올해 첫 퍼레이드를 펼친다.

고취대는 왕의 행차, 외국 사신 접견 등의 행사나, 전쟁에서 병사들의 사기진작과 국가적인 길흉사, 사신 영접 등 의식행사에 많이 활용됐다.

이번에 재현한 신라 고취대는 100명 규모로 악사 50명과 기수 5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취대의 독특한 악기인 담고, 담징, 담종을 비롯하여 대각, 중각 등의 악기가 선보인다.

담고, 담징, 담종은 북과 종과 징을 두 명의 병사가 짊어지고 연주자와 함께 행진하면서 두드리는 악기이다.

대각은 목고동이라고도 하며, 현재 영남지방 풍물패에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신라시대 악기로 이번에 고취대에 포함되어 연주된다. 이외에도 대취타 연주에서는 보지 못한 다양하고 색다른 악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악기별 다른 색상의 연주복으로 신라시대의 화려한 연주복을 만날 수 있으며, 이번 신라고취대의 화려한 공연으로 벚꽃마라톤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과 일반 시민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신라고취대 퍼레이드는 세계유산도시 회의 등의 국제행사와 신라문화제, 통일서원제, 시민체육대회 등 주요 행사에서 그 위품 재현을 시작으로 주요 사적지에서 상설 공연도 펼칠 계획으로 앞으로 경주시의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4월 04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