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5 오후 05:03:39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경주시,행복한 추석맞이 종합안정대책 추진

- 풍성한 한가위, 안전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9월 01일
↑↑ 추석맞이 종합안정대책회의
ⓒ CBN 뉴스
[CBN뉴스 안영준 기자]= 경주시(시장 최양식)는 다가오는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안전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맞이 종합안정대책’을 마련했다.

주요내용을 보면 종합상황실 운영, 재난안전관리 및 사건․사고 예방대책,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추석명절, 특별교통대책 상황실 운영, 물가 안정관리, 서민 경제대책, 추석맞이 환경정비, 비상진료체계 확립,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9분야로 구성됐다.

특히, 대체휴일제 시행으로 추석 연휴가 늘어나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지난 설 명절보다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고, 연휴기간 중 예상되는 각종 생활불편 사항 등 전반적인 점검을 위하여 9월 1일 오후 2시 영상회의실에서 ‘추석맞이 종합안정대책 운영상황 점검회의’ 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연휴기간 중 예상되는 생활민원 해소방안 등 종합안정대책 전반을 검토하여 귀성객과 시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내실을 다질 예정이다.

↑↑ 추석맞이 종합안정대책회의
ⓒ CBN 뉴스
경주시의 종합안전대책을 개략적으로 보면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10개반 165명이 비상근무에 나서 교통, 환경, 청소, 상·하수도 등 생활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예기치 못한 긴급 상황에 철저한 대비를 할 계획이다.

또한 추석 전까지 귀성객에게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고 편안한 고향길을 제공하고자 시·군도 및 농어촌도로 230개 노선 691km에 대해 불량노면, 도로절개지 등 도로시설물을 정비하고 교통안내표지판, 가드레일 등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일제 안전점검을 마칠 예정이다.

추석을 맞이해 지역 기관·단체에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구입을 장려하고, ‘시청 전 공직자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9월 1일~5일)를 통하여 지역상권 살리기에 동참하여 민생안정과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물가안정대책과 관련하여 물가관리 중점기간(8월 25일~9월 14일)을 두고 합동지도 점검반을 편성하여 개인서비스, 축산, 수산, 상거래질서 등 4개 분야의 요금인상, 부정축산물 유통, 매점매석, 가격표시제 이행 등을 집중 점검하고 농산물 원산지 허위표시 등 특별단속도 병행 추진한다.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추석명절을 위해서 경주시는 사회복지시설 34개소, 어려운 세대 8,350세대를 위문하는 등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정겨운 명절 분위기 조성에도 앞장선다.

환경정비 대책으로 읍면동에 주민불편신고 상황실을 설치하고 8월 29일을 ‘추석맞이 일제정비의 날’을 지정하여 전 공무원, 읍면동 기관·사회단체 등이 대규모 환경정비를 실시한다.

또한 형산강 주변 하천 등 환경감시벨트 내 중점관리대상 배출업체, 산업·농공단지 등 공장밀집지역, 환경기초시설 등에 대한 환경오염 사고예방을 위한 특별점검(9월 1일~12일)을 실시하고, 생활쓰레기 처리 상황실 및 기동청소반을 운영하며 연휴기간 중 9월 7일과 8일을 제외하고는 정상 수거된다.

보건소에서는 감염병 관리 예방과 응급환자 비상진료체계 구축하기 위해 연휴기간 동안 비상방역근무반과 비상진료대책 상황반을 운영한다.

응급의료기관으로는 동국대 경주병원이 24시간 응급실 진료를 하며, 당직의료기관 30개소(병원 8, 의원 22)와 당번 약국 109개소를 지정하여 운영한다.

또한 명절을 맞이해 해이해지기 쉬운 공직기강을 확립하고자 전 기관을 대상으로 특별복무점검(9월1일~14일)을 실시하고 각 부서 자체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해 ‘검소하고 청렴한 추석보내기’에 전 직원이 함께한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시민과 귀성객이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이 다가오기 전에 예상 불편사항을 사전에 면밀히 점검하고 미리 대비하여 시민 불편사항이 없도록 하겠으며 올 해 추석은 여느 때보다 검소하고 이웃과 함께하는 훈훈한 명절이 됐으면 하는 바람’ 이라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4년 09월 01일
- Copyrights ⓒCBN뉴스 - 경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